학교소개 교직원마당 동신자랑 사이버학습방 진학정보 독서마당 교육행정 상담실 참여마당
행정실 공지사항
학교회계
혁신자료방
인사위원회
기숙사
생활관 운영 규정  
기숙사 게시판  
행정서비스헌장
학교급식
영양상담실
학교 평가
법인·동문장학금
학교운영위원회
학교법인자료관
정보공개
생활관 운영 규정

생활관 운영 규정

제정 2004년 12월 09일
1차 개정 2011년 12월 01일
2차 개정 2014년 04월 23일
3차 개정 2015년 04월 01일
4차 개정 2015년 07월 01일
5차 개정 2018년 10월 29일
6차 개정 2019년 09월 27일

제1장 총 칙

제1조 (명칭) 이 규정은 ‘광주동신고등학교 기숙사 운영 규정’(이하 운영 규정)이라 칭한다.

제2조 (목적) 이 규정은 기숙사의 조직과 운영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여 입사한 학생들에게

1. 교육의 질 향상과 교육의 기회를 확대하여 잠재력을 발현하고
2. 안정된 면학분위기 조성을 위한 숙식의 편의와 쾌적한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3. 기숙사의 단체생활을 통하여 자주적이며 공동체 및 자기관리 역량을 배양하고
4. 민주적인 기숙사 운영을 통해 바른 인성을 갖춘 교양있는 인재를 육성한다.

제3조 (운영기간) 전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이후부터 당해 연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전까지 운영하며, 운영위원회의 의결에 따라 조정할 수 있다.

제2장 운영위원회

제4조(성격) 기숙사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운영위원회(이하“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제5조(구성) 위원회는 교감, 행정실장, 교무부장, 학생부장, 2, 3학년 부장, 교사사감 전원, 학부모 대표(2명) 총 11명으로 구성 한다.

1. 위원장은 교감으로 하며 위원회 업무를 총괄한다.
2. 행정실장은 재정사무, 시설물 관리 및 점검, 운영에 필요한 제반 지원관리, 기숙사 직원관리, 위생 구급 및 소방시설 관리업무를 관장한다.
3. 위원장은 사감장을 간사로 임명한다.

제6 (임무) 기숙사 운영에 관한 제반사항을 심의ㆍ의결한다.

1. 운영 규정 제?개정에 관한 사항
2. 기숙사 시설관리 및 보수에 관한 사항
3. 기숙사생 정원 및 입, 퇴사에 관한 사항
4. 시설관리 및 보수 등에 관한 사항
5. 기타 기숙사 운영에 필요한 사항

제7조(회의) 위원회는 정기회와 임시회로 구분하여 다음 각 호와 같이 운영한다.

1. 정기회의는 3, 7, 9, 11월에 개최하며 신규 입사 학생 확정, 일과표 및 운영지침을 결정한다.
2. 임시회의는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소집, 개최한다.
3. 운영위원회 의사결정 정족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효력을 발휘하고, 의결은 출석위원 과반수 찬성으로 한다.

제8조(규정의 심의) 이 규정은 위원회의 의결에 따라 학교 운영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학교장이 승인한다.

제3장 조 직

제9조(구성) 기숙사관리 및 지도를 위해 다음과 같이 구성한다.

1. 사감은 4명으로 하며, 우리 학교 교사 중 학교장이 임명한다.
2. 기숙사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사감장을 둔다.

제10조(사감장 및 사감의 임무)

1. 기숙사 사감장은 기숙사 이동부를 작성ㆍ정리하며, 사감을 지휘하여 자율학습 및 생활지도 등 기숙사 제반업무를 관장한다.
2. 사감의 임무는 기숙사 운영일지를 작성하고 기숙사 운영의 제반업무에 대해서 책임을 진다. 자세한 임무는 다음과 같다.
가. 기숙사내 면학분위기 조성
나. 기숙사생 면담 및 생활지도
다. 안전지도 및 보건위생지도
라. 외출, 외박 인원 관리
마. 급식 및 청소지도

제4장 입사 및 퇴사

제11조(입ㆍ퇴사) 입사자격에 적합한 자 중에서 위원회를 거쳐 위원장이 입사 대상 학생을 결정한다. 퇴사 사유 발생 시 퇴사는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12조(입사 기간) 정기 입사와 추가 입사로 구분한다.

1. 기숙사 정기입사기간은 학년제로 운영하며, 대학수학능력시험 이후 입ㆍ퇴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3학년 입사기간은 수능고사일 2일 전까지로 한다.)
2. 정원 결원으로 인한 추가 입사는 매월 1일에 한다.

제13조(입사 자격 제한)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는 입사 자격을 제한한다.

1. 학교 생활규정에 의하여 사회봉사 이상의 징계를 받은 자 또는 교내ㆍ외 폭력에 연관된 자
2. 전염성 질병에 감염된 자 및 보균자
3. 징계를 받지 않았지만 단체생활에 적응하기 어렵다고 판단되는 자
(흡연, 음주, 도벽, 불건전한 이성교제, 품행 불량 등으로 학생답지 못한 행위를 한 자)
4. 정당한 사유로 인정할 수 없는 개인사정에 의해 중도 퇴사한 자
5. 기숙사 운영규정을 위반하여 퇴사 당한 자
6. 기타 위원회에서 부적당하다고 판정을 받은 자

제14조(입사생 선발) 학교생활을 모범적으로 하고 자기주도학습능력이 탁월하며 단체생활을 무난하게 장기적으로 할 수 있는 재학생을 위원회에서 선발한다.

1. 입사는 2ㆍ3학년 59명으로 하고 방 배정 등을 고려하여 가급적 특정 학년이 2/3 이상을 넘지 않도록 한다. 2. 2층은 9개 호실에 3명씩, 3층은 16개 호실에 2명씩 인원을 배치한다.
3. 사회적 통합대상 학생은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1조의 3, ③항의 각 호에 따른 학생 중 희망자에 한해 10%내에서 선발한다. (소년가장, 조부모가정 자녀, 한 부모 가정자녀, 국민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4. 통학 시간이 50분 이상인 학생 중 희망자에 한해 5%내에서 원거리 통학자를 선발한다.
(통학소요시간은 대중교통으로 하고 대중교통이 없는 경우 도보로 함)
5. 기숙사 입사를 위한 모든 제출 서류를 위원회에서 심사한다.
6. 그동안 학교생활을 관찰한 결과 기숙사생활 가능 여부를 담임교사가 판단하여 추천한다.
7. 기숙사운영위원회에서 기숙사입사신청서를 제출한 학생들을 면접한다.
8. 기숙사에 입사하여 가정환경 곤란, 병 치료(완쾌 후 의사 소견서 첨부)를 위해 퇴사한 학생은 다음 학기에 일반 학생과 같은 절차로 입사할 수 있다.
9. 결원이 발생했을 경우 신청자 중에서 후보순위를 정하여 위원회에서 선발한다.
10. 기타 사항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15조(입사 절차)

1. 입사 희망자는 소정기간 중에 담임교사의 추천을 받아 보호자 연서로 기숙사입사신청서, 자기소개서, 학업 계획서,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그리고 해당 학생의 담임교사는 담임 의견서를 작성, 제출한다.
2. 위원회에서는 입사희망자를 심사하여 선발하고 학교장의 결재를 얻은 후 그 결과를 본인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3. 입사 통지를 받은 자는 입사 서약서를 사감에게 제출하고 입사 등록을 하여야 한다.

제16조(퇴사 절차)

1. 해당 학년이 끝나기 전에는 임의로 퇴사할 수 없다.
2. 부득이한 경우에는 사감 및 학급담임과 상담 후 퇴사원을 제출하고 위원회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단, 월말에 퇴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17조(퇴사 대상) :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에 대하여 사감은 학교장의 승인을 얻어 퇴사를 명할 수 있다.

1. 학생생활선도위원회에서 사회봉사 이상의 징계처분을 받은 자
2. 학교생활규정에 위배되어 누적횟수가 일정횟수 이상인 자
3. 기타 건강 문제, 전염병 등으로 공동생활을 지속하기에 부적당하다고 인정되는 자

제18조(임시 퇴사) :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학생은 담임과 사감의 제청에 의하여 위원회 심의를 거쳐 위원장이 일정기간 임시 퇴사를 허락할 수 있다.

1. 격리를 요하는 질병으로 일정기간 치료를 요하는 학생
2. 방학동안 음악, 미술, 체육, 기타 교과의 실기 교육을 필요로 하는 학생
3. 직계 가족이나 이에 준하는 가족의 병간호를 필요로 하는 학생
4. 방학 중 해외연수나 기타 자격증 취득을 필요로 하는 학생
5. 기타 특별한 사유로 위원장의 허가를 얻은 학생
6. 제21조에 의한 임시 퇴사의 구비 서류는 다음 각 호와 같다.
가. 진단서 및 의사 소견서
나. 담임 의견서
다. 학원 수강신청서, 영수증
라. 해외연수 확인서, 자격증 사본

제19조(기숙사생 명부) 사감은 기숙사생 입사 및 퇴사로 인원 변동이 있을 경우 입ㆍ퇴사 이동사항을 기록하여 보관한다.

제5장 운영비 징수 및 시설관리

제20조(재정 운영)

1. 기숙사의 재정은 수익자 부담을 원칙으로 한다.
2. 기숙사비는 위원회에서 결정하고 필요에 따라 그 액수를 변경할 수 있다.

제21조(예산 및 결산)

1. 기숙사비의 예산 편성은 11월 전에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한다.
2. 예산 집행은 행정실에서 주관하되 물품 검수는 회계 담당자가 하도록 한다.
3. 기숙사비의 결산은 회기가 끝나는 매년 2월 말까지 위원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제22조(기숙사 비) 기숙사생에게는 위원회에서 심의ㆍ결정한 운영비, 급식비 등을 징수한다.

1. 기숙사비(운영비와 급식비)는 분기별로 납입하며 분기마다 지정된 기간 내에 납부한다.
2. 퇴사자(강제, 자진퇴사)의 잔여기간 운영비 및 급식비는 반환하지 않는다.
3. 기타 필요한 경비를 징수하고자 할 때에는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의 승인을 받는다.

제23조(위생 및 시설물 점검)

1. 기숙사내의 호실, 화장실, 복도 등 전시물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소독을 하여야 한다.
2. 사감은 기숙사내의 청소, 정돈, 위생, 시설물의 유지 및 가동상태를 수시로 점검한다.
3. 시설물 유지 관리를 위하여 기숙사 사감 및 행정책임자는 매일 1회 이상 시설 점검을 하고 하자 발생 시 보수할 수 있도록 조치하여야 한다.
4. 사감은 각종 안전 및 재해예방 교육 및 훈련을 할 수 있다.
가. 화재예방/ 화재 발생 시 대피 요령 교육 및 훈련 실시
나. 응급환자 조치 교육 및 훈련
다. 귀중품 도난 및 기타 사고 예방 교육

제24조(학교장의 책무)

1. 기숙사 운영학교의 장(이하 “학교장”이라 한다)은 학생이 기숙사의 시설을 이용함에 있어 불편하지 않도록 노력하여야 하며, 보건위생을 위한 청소 및 청결지도를 실시하여야 한다.
2. 학교장은 학생의 안전 및 재해 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사전 교육과 시설점검을 매년 2회 이상 실시하여야 한다.
3. 학교장은 학생에게 단체 급식을 실시할 경우에는 「학교급식법」에 따라 관리하여야 한다.
4. 학교장은 기숙사 운영비를 투명하고 공정하게 집행하여야 한다.
5. 학교장은 학생이 공동ㆍ단체 생활을 함에 있어 규범과 질서를 존중하는 생활태도를 함양하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제6장 자치위원회

제25조(자치위원회) 기숙사 생활 중에 일어나는 제반 문제에 대하여 학생 스스로 성찰하고 실천하기 위하여 자치위원회를 둔다.(이하 ‘자치회’라 칭한다)

제26조(구성 및 임무)

1. 자치회는 회장 3학년 1명, 부회장 3학년 1명, 2학년 2명, 체육부장 3학년 1명의 임원을 둔다.
2. 자치회장은 입사학생 중에서 선출하며 사감을 보좌하고 자치회를 총괄 운영하며 회의 시 의장이 된다.
3. 각방 조장은 각 호실의 관리 및 건의사항, 연락사항 등을 전달한다.

제27조(임기) 임원의 임기는 해당 학년으로 한다. 단, 해당자가 퇴사 시는 재선출한다.

제28조(회의)

1. 정기회의는 연 2회(1월, 7월)에 실시한다.
2. 임시회의는 필요시 사감의 허락을 받아 개최할 수 있다.
3. 자치회는 원활한 기숙사 생활을 위하여 세부사항을 자치적으로 결정한다.
4. 기숙사생의 건설적인 의견은 각 호실의 대표를 통하여 사감에게 건의할 수 있다.
5. 자치회는 기숙사내 생활 및 운영에 관한 제반 사항을 협의하며 협의 결과는 회의록을 작성하여 사감에게 제출한다.

제7장 생활 수칙

제29조(입사생의 의무) 입사생은 위원회에서 정한 일과시간 및 기숙사 생활 수칙을 준수하여야 하며, 제반 시설을 유지ㆍ보전하여야 한다.

제30조(변상) 입사생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하여 비품 및 시설을 훼손 또는 망실하였을 경우 이를 변상해야한다. (단, 부득이한 경우라고 인정될 때는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변상을 면제할 수 있다.)

제31조(보고의무) 입사생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사항은 즉시 사감에게 보고해야 한다.

1. 건물 또는 부속시설을 훼손하였을 때
2. 비품을 훼손 또는 망실하였을 때
3. 화재 및 응급환자가 발생하였을 때
4. 기타 긴급을 요하는 사태가 발생하였을 때
5. 귀사가 늦을 때(사전 보고)

제32조(예절 생활)

1.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마음으로 매사에 솔선수범하며, 공동체 생활을 통해 미래사회에 필요한 자주적이고 교양있는 동신인이 되어야 한다.
2. 학생은 교양인으로서 고운 말을 쓰도록 노력하여야 하고, 교직원, 학부모, 내방객 등 모든 이에게 예의를 갖추어 겸손하고 친절하게 대하며 상ㆍ하급생 및 동료 간에도 서로 예절을 지켜야 한다.
3. 학생은 경솔하거나 난폭한 행동을 하여서는 아니 되며, 항상 명랑하고 활달하며 밝은 표정과 단정한 몸가짐(용모, 복장, 자세)으로 학생의 본분을 지키며, 시간을 엄수하고 질서를 지킨다.
4. 학생은 기숙사에서 자율적으로 생활하되, 남의 생활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며, 고성방가와 소음은 절대 삼간다.
5. 학생은 기숙사의 안전을 위하여 인화물질, 전열 제품의 사용을 금지한다.
6. 학생은 모든 물자를 절약하고 검소한 생활을 한다.
7. 학생은 호실과 그 주변 환경을 항상 깨끗하게 정리ㆍ정돈하여 명랑한 분위기를 유지하여야 한다.
8. 학생은 사감의 허락을 얻어 휴식, 자율학습, 정해진 장소에서 특별활동(학예활동, 취미활동, 체육활동 등)을 할 수 있다. 9. 기숙사 내에서는 운동, 오락 기구 등을 비치 및 사용할 수 없다.
10. 숙면을 통한 충분한 휴식을 위하여 공통 수면 시간을 정하고. 공통 수면 시간에는 일체의 이동을 금지한다. 특히 취침 시간(00:30) 이후에는 세면장 및 샤워장도 이용하지 않는다.
11. 절도, 음주, 흡연, 유해약물 복용, 폭행(선후배간, 동료 간), 금품갈취, 사기, 강탈, 불건전한 이성 관계 등의 행위를 엄금한다.
12. 화투 및 카드 등을 소지할 수 없으며, 도박행위와 불건전한 오락 행위를 금한다.
13. 불건전한 동아리 활동 및 조직을 결성 또는 학교의 명예와 단결에 저해되는 각종 선동 행위를 할 수 없으며, 타인에게 혐오감을 주는 행위를 삼간다.
14. 00:30 이후 사전 허락 없이 기숙사 이외의 장소에 위치하여서는 안 된다.
15. 실내에서는 최대한 우측통행 및 정숙보행을 원칙으로 한다.
16. 익일 아침 점검 또는 청소시간에 세면장 또는 샤워장 등에서 발견된 도서류 및 의류는 쓰레기 처리한다.
17. 외부 음식물(컵라면 등) 반입을 금한다.
18. 기숙사내에서 노트북, 태블릿PC 등의 소지는 허용하나 학업목적 외, 영화관람 등 오락성 용도로 사용 중 적발 시 1개월간 사감이 보관 조치하고, 학부모에게 통보한다. 단 학부모와 연락이 필요한 경우 사감실을 통하여 연락을 취한다.

제33조(용모, 복장, 언어, 태도)

1. 샤워장 출입 시 속옷 또는 나체로 다니지 말아야 하며, 기숙사내에서 속옷차림으로 다니지 않는다.
2. 복장은 단정히, 세탁은 깨끗하게, 품행은 단정하게 한다.
3. 인사는 목례로 밝고 명랑하게 한다.

제34조(식사)

1. 식사는 반드시 학교 식당에서 해야 하며 개인 취사는 엄금한다.
2. 식사는 규정된 시간에 조용히 한 줄로 서서 질서 있게 배식을 받아 앞자리부터 순서대로 좌석에 앉아 감사한 마음과 조용한 태도로 식사를 한다.
3. 음식은 적절한 양만 배식 받아서 잔반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제35조(점호)

1. 학생은 매일 아침 기상 후 체조 시 점호를 받아야 한다.
2. 부득이한 사유로 아침 점호에 참여할 수 없는 학생은 반드시 사감에게 사전에 보고하여 허락을 받아야 한다.
3. 학생은 점호 시 인원, 복장, 기타 지시 사항 이행 상태 등을 점검 받는다.
4. 아침 점호 시 침구를 정리하고 호실 창문(우천 등 이상 기상 시 제외)을 개방한다.
5. 점호 시 슬리퍼 착용을 금지하며 운동 가능한 복장으로 한다.
6. 점호 무단 불참 및 지각자는 교사지시 불이행 규정위반으로 처리힌다.

제36조(시설 사용)

1. 기숙사 시설이나 개인 물품은 항상 깨끗이 정리 정돈하여야 한다.
2. 호실의 집기(침구, 옷장 등)는 학교에서 정한 것으로 학생 임의로 바꿀 수 없다.
3. 세면장, 샤워장, 화장실은 항상 깨끗이 이용하며, 찌꺼기로 인하여 하수구가 막히지 않도록 뒤처리를 잘 해야한다.
4. 화장실의 화장지는 사용자가 부담한다.
5. 시설물 보호를 위하여 시설물의 무단 이동 및 가공, 파손을 금한다.
6. 공동사용 비품과 신발, 휴지통 등의 손상 및 망실에 대해서는 호실원 전원 또는 당번에게 변상 적용하고 침구, 개인 옷장 등 개인물품은 개인이 관리책임을 진다.
7. 샤워장 등에서 본인이 간수하지 않은 물품에 대해서는 일체 분실의 책임을 묻지 말아야 한다.
8. 복도 PC 좌석 주변의 정돈과 청결사항은 앉은 사람에게 그 책임을 적용한다.
9. 공동공간은 호실원 전원에게 책임을 적용한다.

제37조(호실 생활)

1. 침구류의 정리정돈을 철저히 하고 청결을 유지하도록 한다.
2. 외출할 때에는 창문과 개인옷장의 각종 잠금장치를 확인하고 전원스위치를 끈다.
3. 일체의 취사행위, 음식물 저장 및 취식 또는 외부음식 반입행위를 엄금한다.
4. 호실 내ㆍ외벽, 개인옷장 등에 사진, 포스터 등의 무단부착 및 낙서행위를 금지한다.
5. 도난 사고는 본인 스스로 예방하도록 한다. 특히, 창문이나 개인옷장 등의 시건 장치를 상시 확인한다.
6. 지정된 자신의 방에서만 취침하고 무단 이동하지 않는다.
7. 휴지통은 호실 내에 위치하고, 1일 1회 이상 비워서 가득하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주 1회 이상 물로 씻어 건조시킨 후 호실 내에 위치한다.
8. 개인옷장 등의 정리정돈을 철저히 한다.
9. 호실원 간 상호 피해를 주지 않도록 언행에 각별히 주의한다.
10. 호실에서 공놀이 행위를 금하고 축구, 농구, 배구공 등의 반입을 금지한다.
11. 마지막 출입인원 또는 당번은 항시 소등을 확인한다.

제38조(교양실 생활)

1. 지정석을 이용하며 열람대를 깨끗하게 사용한다.
2. 기숙사 자율학습의 입실 및 퇴실 시간을 잘 지킨다.

제39조(PC. 이용)

1. 기숙사 자율학습 시간 중 컴퓨터 사용은 인터넷 강의 수강에 한한다.
2. 게임, 만화, 드라마, 스포츠 등의 동영상, 기타 학습과 관련이 없는 용도의 사용을 금한다.
3. 설치된 프로그램 이외의 프로그램 설치나 사용을 금한다.
4. 입실 시 음료수 등 음식물의 반입을 금한다.
5. 노트북 컴퓨터는 복도 및 교양실에서만 사용한다.
6. 저작권 침해나 개인정보 노출에 주의한다.

제40조(세탁물 관리)

1. 세탁물은 개인 세탁물 보관함에 넣어 보관한 후 지정된 장소에서 세탁한다.
2. 세탁물 건조는 호실 건조대를 이용한다. (건조대는 개인 구입)

제41조(호실 점검)

1. 호실 점검은 수시 또는 예고 없이 실시하거나 별도의 지시에 의해 실시할 수 있다.
2. 호실 점검 결과를 호실원 전체 또는 개인에게 벌점을 적용할 수 있다.
3. 주요 점검 사항은 침구류, 개인옷장, 옷걸이, 청소도구 정리정돈, 소등상태, 창문 개폐?시건 상태 등을 점검한다.

제42조(취침)

1. 벗은 옷은 가지런히 정돈한다.
2. 취침 중 필요한 모든 언행은 최대한 조용히 한다.
3. 취침 중 화장실 및 세면장을 사용할 때는 최대한 조용히 이용한다.
4. 취침 중 몸이 불편할 때는 호실 동료들에게 알리고 호실 동료들은 사감에게 지체 없이 보고한다.
5. 불을 끈 후 취침하며 개인용무나 담화는 하지 않는다.
6. 취침 시간에 PMP, MP3, 핸드폰 등으로 음악을 듣지 않는다.
7. 취침시간을 엄중히 지키고 타 호실 방문을 엄금한다.

제43조(외출?외박 및 귀가) 면학분위기 조성과 질서 있는 공동생활을 위하여 외출ㆍ외박을 엄격히 제한한다.

1. 외출은 정당한 사유가 있을 때 사감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 외박은 사전에 당직 사감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 2. 외출 및 외박을 허가 받을 사감에게 행선지와 귀사 예정시간을 신고하고, 귀사하면 즉시 결과를 보고하여야 한다.
3. 귀가
가. 1박 이상 자택 체류를 말한다.
나. 정기 귀가는 매주 토요일 18:00로 하고 귀사는 일요일 19:00까지로 한다.
4. 기타
가. 복귀시간 연장이 필요한 경우에는 사전에 당일 사감에게 연락 및 허락을 반드시 얻어야 한다.
나. 특별한 이유 없이 복귀시간을 지키지 않은 경우는 미복귀로 간주하고 당일 사감이 부모님께 연락하며 학교생활운영규정에 근거하여 처분한다.
다. 외출이나 귀가를 희망하는 학생은 반드시 담임교사 및 사감의 사전 동의를 얻어야 한다.
라. 허위 또는 허락 없이 출타하여서는 아니 된다.
마. 사감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학생은 외출 및 귀가를 통제할 수 있다.
5. 외출 및 귀가 시 주의사항
가. 학생은 외출, 귀가 중에도 동신고 학생으로서의 자긍심을 가지고 학생의 본분을 지켜 학교의 명예를 손상시키지 않아야 한다.
나. 규정된 시간까지 귀사할 수 없을 경우 사전에 사감에게 알려야 하며 어떠한 경우라도 시간을 준수하여야 한다.

제44조(면회) 면회는 학부모에게만 허용한다.

1. 면회는 일과 후 자유시간에 학교 내에서 실시함을 원칙으로 한다.
2. 면회자로부터 받은 음식은 호실에 반입하여서는 안 된다.
3. 면회학생은 복장 및 용모를 단정히 하고 사감에게 보고 후 면회를 실시하고 종료 후에도 보고한다.
4. 면회 장소는 교내로 제한하며 특히 면회자가 기숙사내로 출입 시, 사전 사감에게 허락을 얻어야 한다.

제45조(개인 위생 및 건강관리)

1. 몸을 청결히 하여 주변 사람들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한다.
2. 건강관리를 위하여 규칙적인 생활과 적절한 체력관리를 한다.

제46조(입사 시 준비물)

1. 침구류 : 이불(1인용 매트리스 깔개와 덮개), 베개 등
2. 의류 : 생활공간이 협소하므로 불필요한 의류의 반입은 피할 것
3. 세면도구(비누, 샴푸, 칫솔, 수건)와 로션, 개인용 컵, 개인 상비약 등
4. 학습자료 : 교과서, 참고서, 필요 시 USB 등 개인용 저장장치 준비
5. 현금관리 : 가급적 현금 소지를 최소화
6. 개인용 실내화 : 기숙사용과 학교용은 별도로 구입
7. 학습을 위한 전자제품 가능하나 분실 시 개인책임

제47조(반입 금지 품목)

1. 선풍기, 다리미, 전기장판, 랜턴, 등의 전기제품이나 화재 위험이 있는 전열기 반입 금지(헤어 드라이어, 사전에 허용 받은 품목의 사용은 가능)
2. 성냥, 라이터 등의 인화물질
3. 만화, 불건전 서적 등 학습과 관련이 없는 서적류
4. 컵라면, 피자, 통닭, 케이크 등의 음식물
5. 부피가 크거나 다른 사생의 생활을 침해할 수 있는 물건(책꽂이, 옷상자, 탁자, 바닥의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물품)
6. 핸드폰, 운동기구
7. 화투, 카드, 바둑, 장기 등의 오락기구
8. 화분이나 애완동물
9. 칼 등 흉기류나 기타 다른 사생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는 물건

제48조(일과표) 기숙사 생활은 위원회에서 결정된 일과표에 의한다.

제8장 징계 및 퇴사

제49조(징계) : 입사생으로서 학생신분에 위배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그 경중에 따라 기숙사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징계할 수 있다.

제50조(징계의 종류 및 방법)

1. 1차 퇴사(1주일) : 학교생활규정 5회 이상 위반시
2. 2차 퇴사(1달) : 학교생활규정 누적 8회 이상 위반시
3. 영구 퇴사 : 2차 퇴사 이후 학교생활규정 누적 10회 이상 위반 및 학교폭력 가해학생
4. 퇴사 : 기숙사 퇴사 규정에 의거 퇴사조치하고, 필요한 경우 학생생활선도위원회에 위임한다.

* 위 학교생활운영규정 중 사회봉사 이상의 징계를 받는 규정 위반을 한 학생은 1, 2차 임시퇴사 없이 바로 영구퇴사 조치한다. 단, 퇴사 된 학생이 학부모 연서로 입사를 희망하고 담임교사의 적극적 추천이 있을 경우 기숙사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퇴사 조치 1개월 이후에 입사를 허가할 수 있다. 그리고 학교폭력 가해 학생의 경우는 피해학생의 학부모와 학생 본인의 의견을 최우선으로 반영한다.

제53조(규정 개정) 기숙사운영위원회 위원 2/3 이상의 찬성으로 개정할 수 있으며 본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별도 수칙을 정하여 시행할 수 있다.

부칙

1. 본 규정은 2004년 12월 9일부터 시행한다.
2. 본 규정은 2011년 12월 1일부터 시행한다.
3. 본 규정은 2014년 4월 23일부터 시행한다.
4. 본 규정은 2015년 4월 1일부터 시행한다.
5. 본 규정은 2015년 6월 19일부터 시행한다.
생활관 수칙과 벌점 규정을 별도로 규정하여 운영한다.
(기숙사 운영계획, 사감 근무 매뉴얼, 기숙사 시정표, 외출ㆍ외박대장 등)
6. 본 규정은 2018년 10월 29일부터 시행한다.
7. 본 규정은 2019년 9월 27일부터 시행한다.

“생활관 수칙을 꼭 준수하여 즐거운 기숙사 생활이 되도록 노력합시다ㆍ”
광 주 동 신 고 등 학 교
업무포털
전자도서관
광주광역시교육청
광주광역시교육정보원
교육과학기술부
사이버가정학습
나이스학부모서비스
광주광역시
청소년성문화센터
아하 청소년
성문화센터
탁틴 성문화센터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광주광역시교육청
진학정보센터